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드라마 대조영과 우리의 발해 역사인식....
    ETC/학교에서 배운 것들 2007.10.09 21:37

    요즘 대조영을 보는 재미로 주말을 보내고 있습니다. 국사를 배우기 시작하는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잘 나오지 않던 발해라는 나라가 세워지는 모습을 그리고 있어 더 흥미롭게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중국의 동북공정에 의해 고구려나 발해의 역사가 중국사의 지방정권으로 서술하고 있는 이 시기에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 또한 더 관심있게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KBS

    우리는 역사시간에 통일신라와 발해라는 말을 많이 듣고 배웠습니다. 통일신라?  통일 신라라는 말도 일재시대 때 조선총독부에서 우리 역사를 한데 묶는 과정에서 일본의 만선사관에 의해서 한반도 안에만 국한되게 생각하는 일본의 정치적 관점에서 생겨난 말이라 하더군요. 우리 역사서 어디에도 신라의 이름을 통일신라라 부르는 내용은 찾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남북국시대라 말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 요즘  중고등학교에서도 남북국시대라고 알려주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남쪽의 한반도에는 신라, 북쪽에는 발해가 있었던 것은 우리도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왜 발해가 우리의 역사인 것이 사실인데 말이 많은 것일까요? 한 가지 이유로는 발해에 대한 기록된 역사서가 적어 단편적인 적은 기록들의 추측에 의해서 누구의 역사인가라는 문제제기가 생기면서 말이 많아진 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이유로 발해의 영토가 현대의 영토에서 한국영토 보다는 연해주의 러시아 지역과 중국에 걸쳐 있었기 때문에 거기에서 분쟁의 문제가 생긴다 생각합니다. 각 나라에서 발해를 보는 시각 또한 남한과 북한의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로 보고 있고 중국은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중국사의 일부로 당나라의 지방정권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 러시아 같은 경우 말갈족의 독립국가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입장에서는 9세기부터 문자로 역사를 기술 했다는 점에서 볼 때 7~8세기에 형성되었던 발해를 자신의 역사라 말하기는 힘들고 한국과 중국 어느 한 곳의 역사라 말하기도 힘들다는 점에서 말갈족의 독립국가라 주장하는 것이 러시아 입장에서는 최선책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주장들 속에서 발해가 한민족의 역사라는 근거를 찾는다면 드라마 제목이기도 하면서 발해를 세운 대조영이라는 인물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대조영이라는 인물이 고구려인 이라는 단서를 당나라의 역사서인 구당서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구당서에 대조영이 고구려인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꼭 지배했던 세력이 무조건 고구려인이라고 해서 꼭 고구려를 계승한 한민족이라 생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발해라는 나라의 지역에 살고 있던 사람이 누구인가 라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지역에 살고 있던 사람들의 주체성을 어디에 두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볼 문제라 생각합니다. 발해의 구성은 말갈족이 60%나 살고 있었고 고구려 유민도 나머지 비율로 살고 있었다 하면 발해에 살고 있었던 구성원은 자신이 살고 있던 지역에 살뿐 드라마에 나오는 것처럼 고구려 유민들이 민족적 자긍심으로 똘똘 뭉쳐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농사짓던 사람들은 계속 농사를 지었을 것이고 말갈족 같은 유목하는 사람들은 유목을 계속 했을 것입니다. 자신들을 보호 해주는 세력에게 세금을 주고 보호 받는 것이 중요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점에서 관점에서 볼 때 발해의 고구려인 지배세력들이 이데올로기적 통합작용 과정에서 발해는 “고구려의 후예다” 발해인 스스로 고구려의 후예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발해를 한민족의 역사의 일부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우리가 대조영이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발해를 보는 역사인식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가 역사를 보는 시각에 있어서 옛 땅이 우리 땅이니 지금 우리도 우리 땅이라 말하는 국수주의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역사적 문화의 개념으로 발해를 접근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사족
    그냥 오늘 수업 들었던 내용을 정리하면서 주저리 주저리 적어 보았습니다. 다 맞는다 틀린다 말하기는 뭐 한 것 같습니다. 그냥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2

    • 프로필사진

      발해 이야기 생각하니.. 동북공정이 생각나면서.. 중국 이 XXX라는 소리가 나오는군요 ;ㅁ;

      2007.10.09 22:06 신고
      • 프로필사진

        동북공정 알고보면 중국안에 있는 땅만 가지고 자기 역사로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역사와 상충되는 부분이 많이 있어 복잡해지는 것이라 알고 있습니다. 중국의 입장에서는 그 많은 소수민족들이 독립하려 하는 것을 두려워 하겠죠. 일부러라도 자기 역사화 시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예로 티벳이 있잖아요..그런 부분에서 다른인접 국가와 외교적 문제를 불사하고 하는 것이라 들었습니다.

        2007.10.10 22:01 신고
Designed by Tistory.

티스토리 툴바